• facebook
  • twitter

logo 인천논현동 : 행사, 이벤트, 맛집, 나들이 정보

배너1

올바른 자녀양육 가정교육은 어떻게?

2018. 07. 18 | Master | 댓글 0

올바른 자녀양육 가정교육은 어떻게?

현직교사의 시각에서 본 아이들의 인성과 부모님의 가정교육. 부모가 스승인데…

 

 

안녕하세요.

오늘은 더위는 계속 기록을 깨고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아이들과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신경을 더욱 쓰셔야 할듯 싶네요.

항상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랄게요.

오늘은 교육과 관련된 이야기 중 인성과 가정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부모가-아이들의-가장-훌륭한-스승

몇해 전 이야기입니다만 인천 논현동 지역의 초등학생 아이들의 대화를 지나가면서 들은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대화는 부모님의 차가 무엇이냐라는 질문에 우리 집 차는 BMW라고 자랑하면서 서로 집의 평수와 고가 차량의 소유를 자랑하면서 지나가는 아이들을 보고 부모로서 참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저에게는 좋은 집도 차도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올바르게 잘 크길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바람일 텐데요.

이런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아이들이 이미 물질적으로 남에게 보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모든 아이들이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이러한 부분은 뭔가 가정에서 부터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예전 한동안 이슈였던 학교에서 선생님 구타 사건을 봤을 때 우리 사회가 많이 병들어있음을 느꼈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선생님에게 장난을 치는 모습 자체가 정말 어이가 없었는데요.

이러한 아이들을 보면 그 집 부모들은 어떤 사람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결국 가정교육의 문제라고 생각을 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은데요.

자녀의 교육은 학교에서 하지만 인성은 부모로부터 나오는 것 아닌가에 대한 질문을 할 수밖에 없겠죠..

이 질문에 대한 실제 현직 교사로부터 질문을 했습니다.

아이들의-인성교육

일단은 부모의 경제력과 자녀들의 가정교육과의 상관관계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란 질문입니다

부모의 경제력과 자녀들의 가정교육의 상관관계는 없다. 자녀들의 인성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부모가 세상을 살아가 는 삶의 가치관과 태도에 있다.

물론 부모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삶을 살고 있는 경우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가 긍정적일 수 있고, 부모가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경우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가 부정적일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만 가지고 부모의 경제력이 좋을수록 혹은 경제력이 나쁠수록 가정교육이 어떻게 될 거라는 것을 예측하거 나 판단할 수는 없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보면서 가정교육이 잘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타인에 대한 배려, 이해, 존중, 협동, 어울림, 긍정적 사고, 예절, 예의이다. 과연 이러한 가정교육은 누구의 배움으로부터 왔을까? 생각해 봐야 한다. 그 배움의 시작은 학교의 교사나 자녀들의 친구가 아닌 부모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부모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라면 나는 타인을 위한 배려, 이해, 존중, 어울림, 긍정적 사고, 예절, 예의 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자신 스스로 반성해 보는 시간이 있었으면 한다. 물론 각박한 세상이고, 이해타산적인 세상일지 라도 자녀들이 가장 먼저 만나는 삶의 세계는 부모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세계이다.

부모가 바라보는 세상이 긍정적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있는 삶을 자녀에게 보여줄 때 우리의 자녀들도 부모가 보여준 세상을 아름답게 그려갈 수 있을 거라 여긴다. 세상에 가장 훌륭한 스승은 부모라는 말이 있다. 부모이기 이전에 자녀들의 스승으로서 자신의 삶에 태도에 대해 반성하는 시간들이 있었으면 한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을 잘 보셨나요.

결론적으로 부모의 경제력과 자녀의 가정교육은 상관관계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다만 부모의 성향이라고 해야 할까요. 아님 가풍이라고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왜냐하면 내 부모로부터 계속 내림을 받는 성향이 계속 대를 물려 내려가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부모의-모습과-가정교육

학교에서 선생님이 아이들의 가정교육에 대해 보는 관점이 타인에 대한 배려, 이해, 협동, 긍정적 사고, 예절과 예의를 말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면서도 아주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우리 아이들이 친구들과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위와 같은 내용을 잘 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부모들이 정말 생각해야 되는 부분인 것은 확실합니다.

아주 맘 속을 콕 찌르는 이야기는 부모가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스승 크라는 말씀은 모두가 귀담아들어야 할 이야기 이면서 정말 많이 찔리는 부분이네요.

우리 부모님들 스스로에 대한 평가시간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ㅋ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올바른 생활을 잘 하기 바라신다면 먼저 올바른 부모가 돼야 하는 결론이 나오니 말입니다.

사실 저도 걱정이 됩니다.

제가 훌륭한 스승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인데요.

모든 부모님이 그렇게 생각할 것 같네요.

아무튼 위의 내용을 보시고 많은 생각을 좀 하시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천하기

태그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오시는길
Translate »번역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