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인천논현동

배너1

어려운 치과 의사약력의 과장 된 표현 바로알기

2018. 06. 29 | Master | 댓글 6

어려운 치과 의사약력의 과장 된 표현 바로알기
치과의사의 약력 전문 과정 수료처럼 표현 알고보면 각종 세미나, 학술 교육
병원에서의 ‘연구소’ 표현 허위 과장광고 일 수있고, 승인기관 국가기관 or 협회 잘 확인해야

안녕하세요.

오늘은 환자분들이 치과를 찾을 때 항상 보게 되는 부분이 의사의 약력입니다.

이런 의사의 약력 부분에 과장 되거나 허위로 인해 치과를 찾는 환자분들이 잘못 판단할 수 있는 여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치과의사-약력

서울대치과병원에 SCDC통합치과 전문의 과정 수료에 대한 교육과정에 대해 문의했지만 그런 수료과정은 없다고 확인했습니다.

KMIPI course 보철 연구회로 학회 및 세미나 교육 참여를 의미합니다.

 

먼저 통합치과전문의(AGD 3년 교육과정) 관련 이야기 부터 해 볼까 합니다.

통합치과전문임상의(통합치과전문의)는 일반 진료과에서 대부분의 진료를 하는 가정의학과와 같은 역할을 하는 진료과라고 이해하시면 좀 쉽게 이해가 될 듯 싶은데요.

통합치과전문의는 AGD과정으로 치과 전반적인 영역의 교육하는 수련제도로, 치과 대학병원 전공 분야의 인턴 레지던트 과정을 거친 치과 전문의와는 교육내용이 틀립니다.

또 기존 개원의 중 미수련 치과의사의 경우 150시간 교육이수시 통합치과전문의 자격 취득이 가능하며, 치협 회원이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것이 통합치과전문의( AGD ) 입니다.

전문성과는 연관이 없고, 치과대학의 ‘전문의’ 대신 각 치과 학회의 ‘인정의‘ 보다도 의미가 없는 단순 자격증의 일부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듯 싶습니다.

명칭때문에 일반 환자분들이 보면 모든 분야에 전문성이 뛰어난 전문의라고 생각 할 수도 있을 것 같아 부연 설명을 드립니다.

AGD제도

<이미지 출처 : 대한치과의사 협회 AGD제도>

 

또 KMIPI course 수료라고 표현이 되어 있는 곳을 보고 도데체 무슨 과정을 수료했다는건지 알수가 없어 직접 확인했습니다.

KMIPI란 보철 연구회를 의미합니다.

창립일은 2010년 창립된 것으로 확인 했습니다.

보철 연구회는 쉽게 세미나, 학술대회에 참석하여 교육과정을 들은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이 학술대회 참석하는 것은 부족하거나 더 알고 싶은 부분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것인 만큼 이부분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 하고 싶진 않습니다.

다만 치과의사 약력에 표현한 것이 마치 전문의 과정을 수료한 것 처럼 표현된 것은 너무나도 과도한 표현으로 환자분들이 오해할 수 있는 소지가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치과-기공소

마지막으로 병원 내 임플란트 치아교정 연구소, 기공연구소등 연구소란 단어에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느 의료기관의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승인한 연구 기관이라면 상당히 의미 있을 수 있지만, 예를 들자면 인천의 모 치과의 경우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기업부설연구소로 승인 받은 것입니다.

이는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높은 의료의 질을 제공 받는 것이라기 보다는 현 환자들의 임상을 토대로 하여 향후 의료 기술에 대한 치과 외의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것을 홍보하는 점에서 임플란트 치아교정 연구소의 의미가 환자분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또 치과 중 기공연구소, 기공연구실등의 표현은 그냥 기공실이 있는 치과라는 점에서 연구실이나 연구소 국가기관에서 인증 또는 승인한 연구기관이 아닌 이상은 기공연구소나 기공연구실등의 표현은 허위 과장광고라는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연구소와 같은 단어는 실제 승인된 기관이라 하더라도 또는 단순 원내 기공실을 그렇게 표현한 경우 그 의미를 잘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

환자분들이 위와 같이 ‘연구소’와 같은 표현으로 인해 치과가 상당히 규모가 있거나 대학병원과 같이 연구하는 기관처럼 생각할 수 있는점은 환자분 스스로 판단을 잘 하셔야 한다는 점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치과의사-약력-바로알기

오늘은 치과 불편한 진실 치과의사의 약력 표현에 있어서 환자분들이 오인할 수 있는 표현을 체크해 봤습니다.

000치과대학병원 또는 000치과대학원 000과 인턴 레지던트 수료와 같이 병원과 수료 과정의 진료과를 표현해야 하는 것이 정상적인 표현이라는점 다시한번 말씀드리고요..

잘 알 수 없고, 어디에서 수료했다는 표현이 없는 내용 보다 위와 같은 표현의 대학병원, 대학원등 수료 과정이 많은 치과원장님이 더 신뢰 할 수 있다는점에서 치과 홈페이지 약력을 체크하실때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천논현동 관련 다양한 소식을 지인들과 공유해 보세요^^

추천하기

태그

“어려운 치과 의사약력의 과장 된 표현 바로알기” 댓글 : 6

  1. […] 임플란트 전문의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임플란트를 하는 치과전문의를 임플란트 전문의로 표현하고 있을 텐데요. […]

  2. […] 2.치과의사의 약력 표기가 정확이 알 수 있는가 입니다. […]

  3. […] 치과의사 약력 보는법, 치과과잉진료 왜하는지, 치과에서 이벤트를 하는이유등 참고하시면 […]

  4. […] 원장님 이력사항 – 이력사항에 모르는 내용이 많은 치과는 다시한번 […]

  5. […] 치과의사 약력​ […]

  6. […] 임플란트 전문의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임플란트를 하는 치과전문의를 임플란트 전문의로 표현하고 있을 텐데요. […]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오시는길
Translate »번역보기